출애굽기 20장 16절~17절. 십계명 중 제9계명
“십계명 중 제9계명
출20:16~17 6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17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본문 16절 “네 이웃”이란?
◈ 여기서 네는 나를 말하는 것이며 애급에서 종살이하던 이스라엘 백성들 즉 하나님의 백성인 나를 가리켜 하시는 말씀입니다. 救贖史的 차원에서 善을 말하는 것이며 이웃이란 惡을 말하는 것입니다.
본문 16절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 하지 말지니라.” (제9계명)
◈ 제9계명 거짓 증거란? : 증거를 번복 또는 잘 못 증거 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 증거란? : 하나님과의 언약(약속, 계약)을 증거 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 창 9:15~17 15내가 나와 너희와 및 육체를 가진 모든 생물 사이의 내 언약을 기억하리니 다시는 물이 모든 육체를 멸하는 홍수가 되지 아니할지라, 16무지개가 구름 사이에 있으리니 내가 보고 나 하나님과 모든 육체를 가진 땅의 모든 생물 사이의 영원한 언약을 기억하리라, 17하나님이 노아에게 또 이르시되 내가 나와 땅에 있는 모든 생물 사이에 세운 언약의 증거가 이것이라 하셨더라.
♣ 하나님께서 세운 무지개 언약은 모든 육체를 가진 땅에 모든 생물에게 주신 것이며 당신의 백성들에게만 주신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언약을 믿기만 하면 주신다는 것입니다.
◈ 하나님과 노아와의 언약의 증거로 구름 속에 “무지개”를 두었다 했으며 구름 속에서 “무지개”가 나타나면 노아와의 언약을 기억 할 것이라 하셨으며 이후로는 물이 사람을 멸하는 홍수가 되지 않을 것이라 했다. 노아 홍수이후 물은 사람을 살리는 생수가 되었습니다.
(참고 : 출17:1~6 모세의 생수)
※ 무지개 : 겔 1:28 “그 사방 광채의 모양은 비 오는 날 구름에 있는 무지개 같으니 이는 여호와의 영광의 형상의 모양이라”.......
계 4:3 “앉으신 이의 모양이 벽옥과 홍보석 같고 또 무지개가 있어 보좌에 둘 렸는데 그 모양이 녹보석 같더라”
계 10:1 “내가 또 보니 힘 센 다른 천사가 구름을 입고 하늘에서 내려오는데 그 머리 위에 무지개가 있고 그 얼굴은 해 같고 그 발은 불기둥 같으며”
◈ 노아 홍수 이후로는 물로는 심판을 하지 않으시지만 이후는 불로 즉 성령의 불로 심판을 하신다고 (눅12:49)“내가 불을 땅에 던지러 왔노니 이 불이 이미 붙었으면 내가 무엇을 원하리요”하셨고. 또 (벧후3:8~13)8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다는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9주의 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주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10그러나 주의 날이 도둑 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11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냐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12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13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가 있는 곳인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아멘
♣ 이후로는 불로 하늘과 물질을 녹이고 새 사람이 되어 새 하늘과 새 땅을 보게 된다는 것이다. 새 하늘과 새 땅은 (계21:1~8)에 잘 설명 되어있습니다.......읽어볼 것.
◈ 노아홍수이후 다시는 우리에게 물로 심판하지 않겠다 하시며 그 약속(언약)으로 구름 속에 무지개를 두셨다 하셨으며, 이후는 불로 심판을 하신다 하셨고... 불로 심판을 받지 않으려면 어떤 사람이 되라고 하셨나요.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렇게 하면 하나님의 약속대로 새 하늘과 새 땅을 보게 될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 여기 “야곱”과 그 외삼촌 “라반”과의 언약(약속)을 살펴보면....
※ 창 31:44~49 44이제 오라 나와 네가 언약을 맺고 그것으로 너와 나 사이에 증거를 삼을 것이니라, 45이에 야곱이 돌을 가져다가 기둥으로 세우고 46또 그 형제들에게 돌을 모으라 하니 그들이 돌을 가져다가 무더기를 이루매 무리가 거기 무더기 곁에서 먹고 47라반은 그것을 여갈사하두다라 불렀고 야곱은 그것을 갈르엣이라 불렀으니 48라반의 말에 오늘 이 무더기가 너와 나 사이에 증거가 된다 하였으므로 그 이름을 갈르엣이라 불렀으며, 49또 미스바라 하였으니 이는 그의 말에 우리가 서로 떠나 있을 때에 여호와께서 나와 너 사이를 살피시옵소서 함이라.
♣ 여갈사하두다 : at;Wdh}v' rg"y(ygarsach dutha') [그] Jegar-sahabutha[증거의 무더기]라는 뜻.
◈ 돌(반석, 모퉁이 돌, 머릿돌, 베개 돌, 돌기둥, 물매 돌)은 救贖史에 보면 바로 예수그리스도, 즉 진리를 예표 하는 것입니다.
“유다가 다말에게 준 증거물(담보물)”이 유명하지요.
※ 창 38:16~18 16길 곁으로 그에게 나아가 이르되 청하건대 나로 네게 들어가게 하라 하니 그의 며느리인 줄을 알지 못하였음이라 그가 이르되 당신이 무엇을 주고 내게 들어오려느냐, 17유다가 이르되 내가 내 떼에서 염소 새끼를 주리라 그가 이르되 당신이 그것을 줄 때까지 담보물을 주겠느냐? 18유다가 이르되 무슨 담보물을 네게 주랴 그가 이르되 당신의 도장과 그 끈과 당신의 손에 있는 지팡이로 하라 유다가 그것들을 그에게 주고 그에게로 들어갔더니 그가 유다로 말미암아 임신하였더라. 염소 새끼가 무엇일까?
♣ 유다는 하나님을 예표 하는 것이며, 염소 새끼는 육의 사람 “예수”를 말하는 것입니다.
※ 26절 유다가 그것들을 알아보고 이르되 그는 나보다 옳도다 내가 그를 내 아들 셀라에게 주지 아니하였음이로다 하고 다시는 그를 가까이 하지 아니하였더라.
◈ 도장은 변하지 않는 약속(언약)의 말씀을 상징하며,
◈ 끈은 생명줄 즉 생명을 살리는 구원의 말씀을 상징하며,
◈ 지팡이는 하나님 능력의 말씀을 상징합니다.
◈ 하나님도 우리에게 계명을 지키며 복(영생)주시기로 약속하신 언약의 증거로 지성소 안에 언약궤를 두시고 그 속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 “아론의 싹 난 지팡이” “언약의 비석”을 영원토록 보관하게 하셨지요.
♣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 =만나는 하나님 말씀을 즉 구원(생명)의 말씀을 의미하지요.
아론의 싹 난 지팡이 = 하나님의 능력을 표하는 것이죠. 각 지파 족장의 지팡이는 그대로 있는데 유일하게 아론의 지팡이에서 움이 돋고 순이 나고 꽃이 피고 살구열매가 맺히게 되지요(민17:2~10).
언약의 비석 = 하나님을 증거 하는 계명 약속(언약) 새겨져 있다.
※ 시 25:10 여호와의 모든 길은 그의 언약과 증거를 지키는 자에게 인자와 진리로다.
♣ 하나님의 언약(약속)과 증거를 지키는 자에게 인자와 진리라는 것은 바로 하나님의 자녀인 예수 그리스도와 동등한 자격을 주신다는 말씀인 것입니다. 즉 양자로 삼아 아빠라고 부르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 잠 25:18 자기의 이웃을 쳐서 거짓 증거하는 사람은 방망이요 칼이요 뾰족한 화살이니라.
♣ 거짓 증거 하는 일이 종국에는 살인이 된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지요.
※ 마 26:59 대제사장들과 온 공회가 예수를 죽이려고 그를 칠 거짓 증거를 찾으매.
♣ 대제사장과 공회가 거짓 증거를 찾게 되는 것은 그들은 육적인 것 율법에 억매여 그 너머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을 보지 못한 것이지요. 그러므로 예수님은 영적인 것을 이야기하니 그들에게 사랑이 없음으로 하나님의 영인 성령을 보지 못하고, 결국은 육의 아들이 영의 아들을 죽이는 창세기에서 가인이 아벨을 죽이는 사건이 또 일어나는 것입니다.
※ 히 11:1~5 1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2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3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4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언하심이라 그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지금도 말하느니라, 5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겨졌으니 하나님이 그를 옮기심으로 다시 보이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는 옮겨지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느니라.
증거(證據) : 무엇을 증명 할 수 있는 근거를 말하는 것이며,
증인(證人) : 무엇을 증명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證印) : 증명하기 위해 찍는 도장을 말한다.
◈ 증거는 물증이며, 증인은 존재를 말하며 둘이 개체는 다르지만 동일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 빌 1:8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너희 무리를 얼마나 사모하는지 하나님이 내 증인이시니라.
※ 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마무리”
◈ 하나님은 우리의 증인이시며 우리는 하나님의 증인인데 그 하나님의 증거이신 예수그리스도와 성령을 부인하거나 믿지 아니하는 것이 하나님을 부인하는 것이며 거짓 증거 하는 것입니다. 이웃에게 거짓 증거 하는 것은 진리(예수)를 믿지 않으며(잘못 믿으며) 믿는 척 거짓 성도 행세를 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아멘 2016.03.05. 박성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