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20장17절. 십계명 중 제10계명.
“십계명 중 제10계명”
출 20: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십계명은.”
제1은 :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제2는 :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제3은 :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제4는 :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제5는 : 네 부모를 공경하라.
제6은 : 살인하지 말지니라.
제7은 : 간음하지 말지니라.
제8은 :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제9는 :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 하지 말지니라.
제10은 :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
※ 창 7:1 여호와께서 노아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 이 세대에서 네가 내 앞에 의로움을 내가 보았음이니라.
◈ 여호와께서 왜? 노아에게 네 온 가족이라 하지 않고, 네 온 집이라 했는가?
※ 창 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 집이라 하면 우리가 기거하는 곳이죠! 즉 다시 말하면 나를 보호하고 있는 그 어떤 존재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靈을 감사고 있는 肉을 말하는 것이지요.
◈ 救贖史的 차원에서 성경을 보게 되면, 창 7:1 방주는 교회를 상징하며, 노아의 모든 가족은 교회로 들어가라는 것이며 즉 교회로 인하여 우리의 육체가 일차적으로 구원을 이룰 것을 그림자 적으로 보여 주는 사건입니다. 또 창 12:1에서 아브람에게 아버지 집을 떠나라 하는 것은 그 기거하던 곳에서 벗어나면 더 좋은 것이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옛 행실을 버리면 聖靈에 의하여 靈이 구원을 받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 슥 3:7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네가 만일 내 도를 행하며 내 규례를 지키면 네가 내 집을 다스릴 것이요 내 뜰을 지킬 것이며 내가 또 너로 여기 섰는 자들 가운데에 왕래하게 하리라,
“이 말씀은?”
(슥 3:1~6 1대제사장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천사 앞에 섰고 사탄은 그의 오른쪽에 서서 그를 대적하는 것을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시니라, 2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사탄아 여호와께서 너를 책망하노라 예루살렘을 택한 여호와께서 너를 책망하노라 이는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가 아니냐 하실 때에 3여호수아가 더러운 옷을 입고 천사 앞에 서 있는지라, 4여호와께서 자기 앞에 선자들에게 명령하사 그 더러운 옷을 벗기라 하시고 또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 죄악을 제거하여 버렸으니 네게 아름다운 옷을 입히리라 하시기로. 5내가 말하되 정결한 관을 그의 머리에 씌우소서 하매 곧 정결한 관을 그 머리에 씌우며 옷을 입히고 여호와의 천사는 곁에 섰더라, 6여호와의 천사가 여호수아에게 증언하여 이르되)
◈ 여호와께서 스가랴 선지자에게 “네가 만일 내 도를 행하며 내 규례를 지키면 네가(聖靈) 내 집을 다스릴 것이요. 내 뜰(행함)을 지킬 것이라는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 슥 5:1~4 1내가 다시 눈을 들어 본즉 날아가는 두루마리가 있더라. 2그가 내게 묻되 네가 무엇을 보느냐 하기로 내가 대답하되 날아가는 두루마리를 보나이다 그 길이가 이십 규빗이요 너비가 십 규빗이니이다. 3그가 내게 이르되 이는 온 땅 위에 내리는 저주라 도둑질하는 자는 그 이쪽 글대로 끊어지고 맹세하는 자는 그 저쪽 글대로 끊어지리라 하니 4만군의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이것을 보냈나니 도둑의 집에도 들어가며 내 이름을 가리켜 망령되이 맹세하는 자의 집에도 들어가서 그의 집에 머무르며 그 집을 나무와 돌과 아울러 사르리라 하셨느니라 하니라.
♣ 여호와께서 스가랴에게 두루마리를 통하여서 보여 주시기를 “도둑의 집과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맹세하는 자의 집에 저주가 머물게 하여 나무나 돌까지 불로 사른다는 것입니다.”
◈ 집 : 하나님의 집 (구약=성소, 성전, 신약=초림 때 성전, 예수님 부활 후 교회가 세워짐,)
도둑의 집 (마귀 사단의 집, 이방인의 집. 바벨론교회를 말함)
◈ 나무나 돌 : 구약에서 성소(성물)를 조각목(출 25:1~8)으로 신약에서 성전을 돌(막 13:1~2) 로 세워졌다. (참고 : 마 7:24~27 반석위에 지은 집, 비, 창수, 바람)
“네 이웃의 집”
※ 출 3:22 여인들은 모두 그 이웃 사람과 및 자기 집에 거류하는 여인에게 은 패물과 금 패물과 의복을 구하여 너희의 자녀를 꾸미라 너희는 애굽 사람들의 물품을 취하리라.
※ 눅 10:29 그 사람이 자기를 옳게 보이려고 예수께 여짜오되 그러면 내 이웃이 누구니이까?
하나님을 떠나 여리고로 내려가다 강도 만난 자....
◈ 성경에서 말하는 이웃이란 하나님을 믿지 않는 이방인 즉 악한 이웃과, (눅 10:29) 이하에 나오는 예루살렘에서 여리고 내려가다가 강도를 만나 거반 죽게 된 자를 도와서 살려준 선한사마리아인을 선한 이웃이라 하지요.
◈ 사단(마귀)는 우리를 시험하고 넘어지게 하고 망하게 하고 죽게 하는 이웃이며
우리에게 위해를 가하지는 않지만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도 이웃이라 정의 할 수 있습니다.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 이웃의 아내는? 이방인의 육을 말씀 하시는 것이며, 남종은 영적으로 행하는 일, 여종은 육적으로 행하는 일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의 소나 그의 나귀”
◈ 이방인들의 제물을 말하는 것으로 이방인들이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제물, 권력, 명예, 자존심, 이런 것이 자신을 지켜주고 이것이 있어야 살 수 있다고 소중히 생각하는 것들이지요.
“요약해서 정리를 하자면,”
◈ 집 = 靈을 담고 다니는 肉, 또는 교회, 천국(하나님 나라),
◈ 이웃의 집 = 이방인, 바벨론교회(사단의 교회), 지옥(마귀의 나라)을 말하며.
◈ 나의 아내(예수님의 신부) = 하나님의 교회, 성도
◈ 이웃의 아내(사단의 아내) = 바벨론 교회, 마귀,
◈ 이웃의 남종, 여종, 소, 나귀 = 바벨론교회의 성물(예물), 사단께 올리는 예물.
◈ 여기 제10계명에서 말씀하시는 “네 이웃의 집, 아내. 남종, 여종, 소, 나귀,” 이러한 것들은 우리가 사는 집과 이웃집 아주머니와 그의 자녀들과 재산들을 탐내지 말라는 뜻이 아니고, 이방인의 모양이나 그들의 행위, 즉 영적 행동, 육적 행동, 그들의 목숨과도 같이 생각하는 제물이나 권력 명예 자존심 이러한 것들을 탐내지 말라는 것입니다.
“마무리”
제1은 :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제2는 :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 제1~2계명은 성령 하나님에 대한 계명입니다.
제3은 :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제4는 :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제5는 : 네 부모를 공경하라.
♣ 제3~5계명은 성부 하나님에 대한 계명입니다.
제6은 : 살인하지 말지니라.
제7은 : 간음하지 말지니라.
제8은 :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제9는 :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 하지 말지니라.
제10은 :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 제6~10계명도 땅에 계명이 아닌 성자 하나님에 대한 하늘에 계명인 것입니다.
◈ 이제 6주에 걸쳐 제5계명~10계명까지를 하나님 말씀으로 상고(相考)하여 보았습니다.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정확하게 헤아리지 못한다 할지라도 믿음에 대한 확신만 가지면 천국에 간다는 믿음은 어쩌면 막연한 우리들만의 기대감 일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천국을 목표로 열심히 왔는데 막상 천국 문 앞에서 주님이 외면하면서 악하고 게으른 종이라 하면 그 때는 이미 늦다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오늘 우리들은 하나님의 온전하신 뜻을 알고 지켜 행하여 마지막 주님 앞에 설 떼 지혜롭고 충성된 종이라 칭찬 받으시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그리스도 예수 이름으로 축원 합니다. 아멘.
2016.03.12. 박성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