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기 3장8절~12절. 십일조.
“십일조. 헌물. 창고. 복. 황충.”
말 3;8~12 8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둑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둑질하였나이까 하는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봉헌물이라. 9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둑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10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11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메뚜기를 금하여 너희 토지소산을 먹어 없애지 못하게 하며 너희 밭의 포도나무 열매가 기한 전에 떨어지지 않게 하리니 12너희 땅이 아름다워지므로 모든 이방인들이 너희를 복되다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 창 14;20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 인류 최초로 십일조(십분의 일)를 한 사람은 아브람이다. (하나님(사랑)으로 복을 받기 전의 일이다.)
◈ (창17;5)에서 아브람이 하나님으로부터 처음으로 복을 받고 아브라함이라 칭함을 받다. 육적인 사람 아브람이 먼저 하나님의 사람 멜기세덱 에게 십일조를 드리고 난후 하나님으로부터 복을 받고 영적인 사람 아브라함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 먼저 십일조를 알기 전에 먼저 하나님이 것(말3;8)을 먼저 알아야 한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준 것)
첫째 : 광야에서 하나님이 애굽을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만나
※ 출 16;28~31 28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어느 때까지 너희가 내 계명과 내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려느냐, 29볼지어다 여호와가 너희에게 안식일을 줌으로 여섯째 날에는 이틀 양식을 너희에게 주는 것이니 너희는 각기 처소에 있고 일곱째 날에는 아무도 그의 처소에서 나오지 말지니라. 30그러므로 백성이 일곱째 날에 안식하니라. 31이스라엘 족속이 그 이름을 만나라 하였으며 깟씨 같이 희고 맛은 꿀 섞은 과자 같았더라.
※ 요 6;48~51 48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라. 49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50이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51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내가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니라 하시니라.
▶ 결론 ; 만나는 예수님(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말씀이다.)
둘째 : 광야에서 마라의 쓴물로 죽어가는 자들을 살리기 위해 모세가 요구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물(생수)
※ 출 17;6 내가 호렙 산에 있는 그 반석 위 거기서 네 앞에 서리니 너는 그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오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 요 4;14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참고 요4;1~15
셋째 : 생명이 되는 빛
※ 요 1;1~4 1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2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3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4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십일조란?‘
◈ 우리가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였는데 그 도둑질 한 것이 십일조와 봉헌물이라는 것이다.
십일조에는 율법의 십일조와 레위지파의 십일조가 있다.
※ 민 18:26 너는 레위인에게 말하여 그에게 이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받아 너희에게 기업으로 준 십일조를 너희가 그들에게서 받을 때에 그 십일조의 십일조를 거제로 여호와께 드릴 것이라
※ 마 23;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정의와 긍휼과 믿음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율법의 십일조 : 월급, 물질, 박하, 회향, 근체(바리새인) 즉 육적 십일조를 말씀 하시는 것이다.
레위지파의 십일조 : 靈的 십일조를 말씀하시는 것이다. 즉 만나와 생수와 빛의 십일조를 말씀하시는
것이다.
義,=의는 예수 그리스도 자신을 가리킵니다. 예수께서는 “義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요 16:10)라고 말씀하셨습 니다. 그가 하늘에 가셨기 때문에 이 땅에는 더 이상 義가 없습니다. 율법보다 더 중요한 ‘義’는 바로 예수를 가리킵니다.
仁,=인(仁)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자비를 베풀고 인간이 그 자비를 받는 관계를 말합니다. 마태복음 9장 13절은 “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사람은 율법을 잘 지키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 나아와 자신이 죄인인 것을 시인하며 살기 위해서 하나님의 자비를 구하는 사람입니다.
信,=신(信)은 믿음입니다. 십일조를 드리는 사람이 반드시 가져야 할 것은 하나님 께서 원하시는 믿음입니다(히 11:6). 하나님께 십일조나 예물을 드리는 자들은 자중하시는 하나님께서 반드시 이에 대해 갚으신다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 율법보다 더 중한 바 의(義)는 ‘예수 그리스도’를, 인(仁)이란 ‘자비를 베풀고 그 자비를 받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신(信)이란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뜻합니다.
◈ 십일조는 다른 의미에서 나는 당신의 종이며 당신은 나의 주인입니다, 고백하는 확실한 증거이다. 아멘
우리교회 박성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