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의 말씀(아가서 포함)

요한복음1장17절, "율법과 은혜와 진리"

小石 2018. 4. 28. 15:37

율법과 은혜와 진리

1: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요.”

5:17~18 17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18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11:13 모든 선지자와 율법이 예언한 것은 요한까지니.

율법이 예언 한 것은 요한까지니한 것은 즉 애급에서 종살이 하면 고생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곧 너희들을 구원하여 해방시켜줄 메시야가 올 것이란 걸 구약의 수많은 선지자를 통해서 예언을 하였는데 그 예언하는바가 세례요한 때 까지라는 것이며, 그 이후에는 복음 즉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 곁에 와서 우리를 자유하게 할 것이라 했다,

참고

세례요한 : 세례 요한은 아론의 자손인 제사장 아버지 사가랴와 어머니 엘리세벳 사이에서 예수님보6개월 먼저 태어났다(1:5). 나이 많은 엘리사벳이 수태할 것과 아기의 이름을 요한이라고 하라는 사의 예고 후에 사가랴는 입이 봉하여져서 아들을 낳기까지 말을 하지 못했다(1:11-22). 엘리사벳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는 친척지간으로 세례 요한은 예수님과도 친척이었다(1:36). 세례 요한은 성경에 등장하는 최후의 나실인으로 광야로 나가 낙타털로 만든 옷을 입고, 메뚜기와 석청을 먹으며 예언자로서의 삶을 살았다(3:4) 기록하고 있다.

사도요한 : 예수님의 제자 요한은 아버지 세베대와 어머니 살로메 사이에서 야고보의 동생으로 태어난 사람이다(1:19).

 

16:16~17 16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17그러나 율법의 한 획이 떨어짐보다 천지가 없어짐이 쉬우리라.

율법은 세례요한 때까지이고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그 복음이 우리를 자유하게 할 것이라 했는데, 또다시 왜? 율법의 한 획이 떨어짐이 천지보다 더 중요하다 했을까?

 

7:7~9 7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8그러나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내 속에서 온갖 탐심을 이루었나니 이는 율법이 없으면 죄가 죽은 것임이라. 9전에 율법을 깨닫지 못했을 때에는 내가 살았더니 계명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나는 죽었도다.

사도바울은 로마교회에 보내는 서신을 통하여서 말씀하시기를 율법이 중요한 것은 율법이 아니고는 죄를 알지 못하는 것에 있다는 것이다.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즉 율법은 곧 하나님이고 하나님은 곧 율법이 되는 것이다.

 

(2:16~17) 16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17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여기서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고 하지 않았다면, 선악과를 따먹은 것이 죄가 되지 않았을 것이고 죽음이 우리에게 있지도 않았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율법이 처음부터 없었다면 죄가 죽은 것이라, 즉 죄가 필요 없다는 것이다. 율법을 깨닫지 못했을 때는 내가 살았더니 (내가 의인이었는데) 계명(율법)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오히려 내가 죽었다는 것이다.

 

율법은 우리를 죄인으로 만들고 우리를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로 만든 것이 율법이지요,

오늘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에도 법이 없으면 그 누구도 죄인일 수가 없지요, 법이 있기에 죄가 죄로 밝혀지고 그 죄의 값을 요구 하게 되는 것이다.

 

율법이 우리를 죄인으로 만든다 하는 것은 그 법을 거스르는 행위를 하기 때문에 죄가 드러나게 되지요, 원래 율법은 음욕을 품기만 해도 간음죄가 성립된다 했지요.

 

11:6 만일 은혜로 된 것이면 행위로 말미암지 않음이니 그렇지 않으면 은혜가 은혜 되지 못하느니라.

 

본문 1:17 .......은혜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1:4~7 4곧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5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6이는 그가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는 것이라. 7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예수그리스도께서 조건 없이 당신의 목숨을 우리들의 죄의 삯으로 거저 준 것이 은혜인 것이다, 그래서 은혜는 바로 예수그리스도 당신이 은혜인 것이다.

 

1:28~29 28무슨 일에든지 대적하는 자들 때문에 두려워하지 아니하는 이 일을 듣고자 함이라 이것이 그들에게는 멸망의 증거요 너희에게는 구원의 증거니 이는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이라. 29그리스도를 위하여 너희에게 은혜를 주신 것은 다만 그를 믿을 뿐 아니라 또한 그를 위하여 고난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은혜를 받은 우리에게 대적하는 일과 고난을 받게 하는 것도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이라네요, 그 이유는 우리가 하나님께로 향하는 그 믿음을 확증하기 위함이라 하네요.

 

고후 13:5 너희는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버림 받은 자니라,   아멘  

                                                                                                                                                                                        우리교회  박성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