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의 말씀(아가서 포함)

이사야 55장7절~11절. 내 생각과 하나님의 생각

小石 2019. 2. 16. 07:49

내 생각과 하나님의 생각

55:7~11 7악인은 그의 길을, 불의한 자는 그의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그가 너그럽게 용서하시리라. 8이는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9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음이니라. 10이는 비와 눈이 하늘로부터 내려서 그리로 되돌아가지 아니하고 땅을 적셔서 소출이 나게 하며 싹이 나게 하여 파종하는 자에게는 종자를 주며 먹는 자에게는 양식을 줌과 같이 11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이와 같이 헛되이 내게로 되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기뻐하는 뜻을 이루며 내가 보낸 일에 형통함이니라.

 

설교란? 하나님의 뜻을 가감 없이 전하는 것이 바른 설교이요 명설교인 것이다.

 

미국에 달라스 윌라드라는 기독교 영성 형성에 관한 글로 유명해진 목사이며 철학자인

이 사람이 자주 사용하는 말이 생각을 생각하라하는데, 생각을 생각한다는 뜻은 내가 지금 생각하는 이 생각이 과연 옳은 생각인가 판단하라는 것이다. 그런데 생각을 생각한다는 자체가 쉬운 것이 아니다. 오히려 생각자체가 쉬운 것이 아니다. 요즈음 생각이 없이 사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즉흥적이고 감정적인 생각으로 일관된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우리들의 생각은 커다란 결함을 갖고 있다.

첫째 : 언제나 내 중심적 사고력에 집중되어있다. 어리석고 나약하고 때로는 사악하므로 한계적이기도 하다.

둘째 : 언제나 나의 유익을 먼저 생각한다. 때로는 심사숙고 한다고 해도 나에게 유리한 쪽으로 먼저 생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육신의 생각에 먼저 이른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이 바로 생각의 함정이다. 이러한 함정에 빠지면 순리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에 절대 이르지 못한다.

 

신앙이란? 나의 생각을 하나님의 생각으로 바꾸는 것이 올바른 신앙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이 세상에서 행하신 모든 일이, 하나님 아버지의 생각에 맞추어서 생각하시고 행동하신 것이다.

 

그런데 우리의 생각은?”

6:5~7 5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6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7이르시되 내가 창조한 사람을 내가 지면에서 쓸어버리되 사람으로부터 가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그리하리니 이는 내가 그것들을 지었음을 한탄함이니라 하시니라. 그러나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

사람들이 번성하여 그들에게 딸이 나게 되니,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의 생각에 좋아하는 모든 여자를 아내로 삼고 낳은 아들이 용사라 하여 명성이 자자한 자들라 하셨고 이러한 일들로 말미암아 그들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하므로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 하시고 근심하셨다는 것이다.

 

20:11 아브라함이 이르되 이곳에서는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으니 내 아내로 말미암아 사람들이 나를 죽일까 생각하였음이요.

(12:2~3)2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3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이게 하나님의 생각이며 약속인데 아브라함은 그랄 왕 아비멜렉사라로 인하여 자기를 죽일까 생각하여 자기 아내 사라를 누이라고 속여서 아비멜렉에게 파는 악을 저지르게 된다.

 

26:9 이에 아비멜렉이 이삭을 불러 이르되 그가 분명히 네 아내거늘 어찌 네 누이라 하였느냐 이삭이 그에게 대답하되 내 생각에 그로 말미암아 내가 죽게 될까 두려워하였음 이로라.

(26:2~4)2여호와께서 이삭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주하라. 3이 땅에 거류하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고 내가 이 모든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 내가 네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것을 이루어 4네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하게 하며 이 모든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이삭도 하나님의 명령과 생각과 상관없이 자기 혼자의 생각에 자기 아내 리브가를 블레셋 왕 아비멜렉에게 누이라고 속이는 것이다.

 

15:18~20 18입에서 나오는 것들은 마음에서 나오나니 이것이야말로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 19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둑질과 거짓 증언과 비방이니 20이런 것들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요 씻지 않은 손으로 먹는 것은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하느니라.

입으로 나오는 말은 마음에서 나오고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생각에서 나오는데 그 생각이 항상 자기중심적이요 이기적이요 자기의 유익을 쫓는 악한 생각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생각은?”

33:11 여호와의 계획은 영원히 서고 그의 생각은 대대에 이르리로다.

 

고전 13:4~7 4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5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6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7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고후 5:14~17 14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시는도다. 우리가 생각하건대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었은즉 모든 사람이 죽은 것이라. 15그가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심은 살아 있는 자들로 하여금 다시는 그들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오직 그들을 대신하여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이를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라. 16그러므로 우리가 이제부터는 어떤 사람도 육신을 따라 알지 아니하노라 비록 우리가 그리스도도 육신을 따라 알았으나 이제부터는 그같이 알지 아니하노라. 17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나의 생각을 하나님의 생각으로 바꾸어 모든 일에 편안하고 복되고 즐겁게 사시기를 그리스도 예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아멘

                                                                                                                                                                                                          우리교회 박성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