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 1장 16절~18절
골 1:16~18 16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17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18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시라 그가 근본이시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이시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본문 17절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 사 43:11~13 11나 곧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구원자가 없느니라. 12내가 알려 주었으며 구원하였으며 보였고 너희 중에 다른 신이 없었나니 그러므로 너희는 나의 증인이요 나는 하나님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3과연 태초로부터 나는 그이니 내 손에서 건질 자가 없도다. 내가 행하리니 누가 막으리요.
♣ 하나님이 여호와의 말씀이라는 것이다. 즉 말씀이 하나님이시라는 것이다.
※ 요 1:1~3 1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2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3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 말씀이 하나님이시라고 하셨고 (요1:14)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 하신다, 하셨으므로 즉 우리 심령 속에 존재하시는 말씀이 곧 하나님이시라는 것이다.
※ 요 5:17~18 17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하시매 18유대인들이 이로 말미암아 더욱 예수를 죽이고자 하니 이는 안식일을 범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자기의 친 아버지라 하여 자기를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으심이러라.
♣ 예수님께서 안식일 날 병자를 고치시므로 유대인들이 볼 때 예수님께서 안식일을 범하였을 뿐만 아니라, 요셉과 마리아의 아들 예수로 아는데, 하나님을 자기의 친 아버지라 하여 하나님과 동등 되게 여기므로 예수를 죽이고자 작정하게 되는 것이다.
※ 계 2:8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처음이며 마지막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이르시되.
♣ 처음이며 마지막이요, 이 말씀은 (계22:13)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요 시작과 마침이라, 하신 말씀과 동이어(同異語)로서 너희를 위하여 천지를 창조한 즉 생명(탄생)을 주신이도 나요 또 너희의 생명을 거두는 자도 나라는 말씀이시다. 그러므로 시작과 끝이 모두 삼위일체 하나님 자신이시라는 말씀인 것이다. 할렐루야.
◈ 유대인들이 (사43:12, 요1:1)의 말씀처럼, 말씀이 곧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라는 사실과 예수가 동정녀의 몸을 빌려 성령으로 잉태된 삼위일체 하나님이신 성령 하나님이신 그리스도요 그가 바로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못하고 오직 요셉과 마리아의 몸을 빌려 태어난 육의 사람 예수로만 알고 있기 때문이다.
본문 18절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시라 그가 근본이시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이시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 그리스도 그는 교회의 머리이시고 죽은 자들 가운 가장 먼저 나신이(부활) 이므로 만물의 으뜸이 되신다는 것이다.
※ 요 11:25~26 25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26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 예수님은 (요14:6)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하셨으니 진리가 곧 생명이니 그 사실을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살아서 진리(眞理)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않는다는 이 진리(眞理)가 교회의 머리가 되고 만물의 근본(根本)이요 으뜸(최고)이 되신다는 말씀이시다.
※ 고전 15:20~23 20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21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 도다. 22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23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 그리스도의 부활(거듭남)이 모든 죄인(잠자는 자)의 첫 열매가 되셨다는 것이다. 사망도 부활도 한 사람으로 인한 것인데 사망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긴 첫 사람 아담(육)으로부터 왔으며, 생명은 부활의 첫 열매인 그리스도(성령, 靈)로부터라는 것이다.
그 다음은 그리스도(성령)께서 강림 하실 때 그리스도(성령, 靈)에게 속한 자라는 것이다.
※ 엡 1:22~23 22또 만물을 그의 발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23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 만물위에 으뜸이 되게 하신 것은 그 만물들로 하여금 복종하게 하시기 위해 그리스도를 교회의 머리로 세우셨다는 것이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이의 충만이 라는 것이다.
※ 엡 4:15~16 15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16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이 말씀의 뜻은 (요일4:8)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하셨으므로 사랑은 聖父 하나님을 말하는 것이고, 참된 것은, 진리(眞理)이신 聖子 예수 그리스도를 말하는 것으로, 즉 사랑 안에서 진리를 행하여 범사에 그리스도(성령)의 분량만큼 자라가라는 말씀인 것이다. 그리스도의 교회인 온 몸이 마디마디마다 그리스도(성령)의 도움을 받아 연결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의 몸 된 교회를 자라게 하여 사랑(하나님) 안에서 스스로 세워 가라는 것이다.
※ 계 21:6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 오늘 말씀은 천지의 주제라는 말씀이시며, 천지의 주제이신 그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생명을 값없이 주시겠다는 말씀이시다, 할렐루야. 아멘
우리교회 박성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