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고전 12장 1절~31절
小石
2022. 9. 30. 22:31
고전 12:1~31 1형제들아 신령한 것에 대하여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2너희도 알거니와 너희가 이방인으로 있을 때에 말 못하는 우상에게로 끄는 그대로 끌려 갔느니라. 3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4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5직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6또 사역은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이루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7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31..................
본문 1절 “형제들아 신령한 것에 대하여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 反語法으로서 즉 반대적인 말을 하므로 본연의 뜻을 더욱 강조하거나 경각심을 심어 주기위한 수사법이다. (신령한 것에 대하여 꼭 알기를 원한다는 말이다.)
본문 2절 “너희도 알거니와 너희가 이방인으로 있을 때에 말 못하는 우상에게로 끄는 그대로 끌려갔느니라.”
♣ 이스라엘 백성(선민, 성도)들이 애급에 끌려가서 종살이 할 때는 이방인이었으며 그때는 바로(우상)가 끄는 대로 끌려갔고 끌려갈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런 일은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하여 그 모든 일이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성취시켜 오셨다고 말씀하셨다.(참고 : 렘 32:3)
본문 3절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 마 16:16~17 16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17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 요 15:26~27 26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 27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언하느니라.
※ 요일 4:2~3 2이로써 너희가 하나님의 영을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3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그리스도의 영이니라 오리라 한 말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지금 벌써 세상에 있느니라. (예수는 하나님의 사람, 그리스도의 영을 가진 사람을 말한다)
본문 4절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선물을 은사(恩賜)라 하는데, 그 선물이 여러 가지 일수가 있으나, 성령은 하나라는 것이다.
※ 고전 12:8~11 8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9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사람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10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11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
※ 고전 12:30~31 30다 병 고치는 은사를 가진 자이겠느냐 다 방언을 말하는 자이겠느냐 다 통역하는 자이겠느냐, 31너희는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하라 내가 또한 가장 좋은 길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본문 5절 “직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 고전 12:28~29 28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셋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을 행하는 자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말하는 것이라, 29다 사도이겠느냐 다 선지자이겠느냐 다 교사이겠느냐 다 능력을 행하는 자이겠느냐,
본문 6절 “또 사역은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이루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 각종 은사나 직분이나 모든 것이 다 하나님께서 이루시는 것이므로 그 어떤 은사나 직분을 사모하기 보다는 성령받기를 사모하라는 말씀이다.
※ 고전 12:12~13 12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13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본문 7절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 롬 8:14~17 14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15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16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17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 벧전 4:10~11 10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 11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하도록 있느니라. 아멘
◈ 은사와 직분은 여러 가지지만 그 모든 것을 운영하시는 성령(하나님의 영)은 하나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성령을 사모해야하고 그 성령으로 인하여 하늘나라를 상속받을 수 있는 것이, 우리에게 유익이라는 것이다. 우리에게 유익을 주는 성령과 세상 끝까지 동행하시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그리스도 예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아멘
우리교회 박성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