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2:5~6 5너희는 건포도로 내 힘을 돕고 사과로 나를 시원하게 하라 내가 사랑하므로 병이 생겼음이라. 6그가 왼팔로 내 머리를 고이고 오른팔로 나를 안는구나.
본문 5절 “너희는 건포도로 내 힘을 돕고 사과로 나를 시원하게 하라 내가 사랑하므로 병이 생겼음이라,”
♣ 너희는 예루살렘 여자(교회)들을 두고 하는 말이며, 그다음 건포도란 말라비틀어진 포도란 것이지요, 열매가 말랐다함은 열매가 오래되어 생명이 말라버린 것을 말하며 즉 율법(구약, 행함)을 의미 합니다. 아직은 그 심령에 성령이 없는 행함으로의 구원을 의미합니다. 즉 예루살렘 여자들아 내가 어떻게 행하면 되는지 도와달라는 것입니다.
※ 민 6:3 포도주와 독주를 멀리하며 포도주로 된 초나 독주로 된 초를 마시지 말며 포도즙도 마시지 말며 생포도나 건포도도 먹지 말지니.
♣ 하나님께서 나실인(성도)에게 금해야 할 것은 포도주, 독주, 포도즙, 생포도, 건포도를 말씀하고 계시지만, 이러한 음료와 실과는 순수한 자연산이 아닌 사람의 손에 의해 가공된 음료와 과실이므로 하나님의 음료와 과실이라 할 수 없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포도주를 먹을 수 있다.”
※ 딤전 5:23 이제부터는 물만 마시지 말고 네 위장과 자주 나는 병을 위하여는 포도주를 조금씩 쓰라.
※ 룻 2:14 식사할 때에 보아스가 룻에게 이르되 이리로 와서 떡을 먹으며 네 떡 조각을 초에 찍으라 하므로 룻이 곡식 베는 자 곁에 앉으니 그가 볶은 곡식을 주매 룻이 배불리 먹고 남았더라.
◈ 하나님께서 나실인에게 포도주, 독주, 포도즙, 생포도, 건포도는 먹지 말라 했는데 (딤전5:23, 룻2:14) 병을 위해서는 포도주를 조금씩 쓰라는 말씀과 포도주나 떡을 먹을 때 초에 찍어 먹으라 하는 것은 율법과 세상 음식(말씀)도 때에 따라 먹을 것을 말하는 것으로 처음 교회에 나온 초신 자에게 우선은 세상 것을 버리지 못해도 하나님 말씀이 들어가 성령이 역사하면 자연히 세상 것은 구별하여 버리게 된다는 뜻이다.
※ 마 7:3~5 5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6보라 네 눈 속에 들보가 있는데 어찌하여 형제에게 말하기를 나로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빼게 하라 하겠느냐. 7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어라 그 후에야 밝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서 티를 빼리라.
본문 5절 “.............사과로 나를 시원케 하라.............”
※ 잠 25:11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 쟁반에 금 사과니라.
◈ 사과나무는 씨가진 열매 맺는 과일나무며 다른 말로 하나님의 나무라 할 수 있다. 말라비틀어진 건포도 같은 율법으로 나에게 우선 힘(믿음)을 돋우어 주고 성령의 좋은 열매로 술람미 여인(성도)의 심령을 시원하게 하라는 것이다. 즉 구원의 그릇에 담긴 금사과는 믿음으로 맺는 변함없는 열매를 말하며 경우에 합당한 하나님 말씀을 비유한 것이다.
본문 5절 “.......................... 사랑하므로 병이 생겼음이라.”
♣ 사랑의 욕망에 의하여 병이 생겼음을 고백하는 말이다, 병이 생겼다 함은 죄에 빠졌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서, 성경에서는 주님을 사랑하므로 잘못인줄 모르고 잘못을 저지르는 일이 제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 마14:28-32 28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만일 주님이시거든 나를 명하사 물 위로 오라 하소서 하니 29오라 하시니 베드로가 배에서 내려 물 위로 걸어서 예수께로 가되 30바람을 보고 무서워 빠져 가는지라 소리 질러 이르되 주여 나를 구원하소서 하니 31예수께서 즉시 손을 내밀어 그를 붙잡으시며 이르시되 믿음이 작은 자여 왜 의심하였느냐 하시고 32배에 함께 오르매 바람이 그치는지라.
♣ 오늘 우리들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음이 있노라 하면서 사랑 한다 하면서 때때로 순간순간 죄를 범하며 살아가고 있는 것을 비유하는 말씀이다.
본문 6절 “그가 왼팔로 내 머리를 고이고................. 오른팔로 나를 안는구나.”
♣ 오른편에는 양을 왼편에는 염소(마25:32~33)를 둔다 하셨고, 왼편 오른편은 저주와 축복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는 율법과 복음으로 구분 하는 것과 같다.
※ 창 48:13-14 오른손으로는 에브라임을 이스라엘의 왼손을 향하게 하고 왼손으로는 므낫세를 이스라엘의 오른손을 향하게 하여 이끌어 그에게 가까이 나아가매 이스라엘이 오른손을 펴서 차남 에브라임의 머리에 얹고 왼손을 펴서 므낫세의 머리에 얹으니 므낫세는 장자라도 팔을 엇바꾸어 얹었더라.
♣ 장자 므낫세에게 내릴 복을 차자 에브라임에게 오른손을 얹어 복을 빌어 주는 장면인 것이다. 여기서 왼손은 저주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복 받는 오른손에 깊은 의미가 있다.
※ 고전11:3 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시라.
♣ 왼팔로 머리를 고였다는 것은 율법으로 술람미의 영(생각, 마음)을 도우고........
본문 6절 “....................................오른팔로 나를 안는구나.”
♣ 오른팔 오른편은 양을 의미하며 율법과 복음 중에서 福音을 상징한다. 즉 복음으로 안는다는 것은, 복음 안으로 끌어들이는 것을 은유적으로 나타내어 주는 부분이다.
◈ 광야에서 성막을 세울 때 문을 항상 동쪽을 향하게 세웠고 그렇게 되면 오른쪽이 남쪽이 되고, 따뜻한 쪽, 여름에 비유되며, 왼쪽은 북쪽이 되며 추운 쪽, 겨울을 비유한다. 성막을 세우면 앞이 동쪽이요. 앞은 항상 해가 뜨는 쪽, 즉 생명이신 빛을 향하게 하는데 하나님의 뜻이 있었다, 서쪽은 해가 지는 쪽이요 뒤쪽이므로 롯의 처가 뒤돌아보다 소금기둥이 된 것이다.
※ 엡1:17~20 17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영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18너희 마음의 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이며 19그의 힘의 위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떠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20그의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오른편에 있는 자에게는 사랑의 포옹을 베푸신다는 것이다.
왼편 : 북쪽, 겨울, 어둠, 염소, 肉, 율법(구약),
오른편 : 남쪽, 여름, 빛, 양, 靈, 복음(신약)
그러므로 술람미의 머리는 율법의 말씀이 필요하고 술람미의 몸(肉)은 하나님의 복음 안에서 사랑을 받아야 쉼을 얻고 구원을 이룰 수 있게 하신 것이 하나님의 구원계획인 것이다.
마무리
오늘 솔로몬을 만난 술람미가 첫사랑에 취해 그 순간을 영원히 간직하고 싶은 마음에서 예루살렘 여인에게 부탁하던 그 심정을 잃지 않고 영원히 간직하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그리스도 예수 이름으로 축원 합니다. 아멘.
우리교회 박성재
아가서 2장 8절 (0) | 2019.11.02 |
---|---|
아가서 2장 7절 (0) | 2019.10.26 |
아가서 2장 3절~4절. (0) | 2019.10.12 |
아가서 2장 1절~2절. (0) | 2019.10.05 |
아가서 1장 16절~17절. (0) | 2019.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