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출애굽기 20장 15절~17절. 십계명 중 제8계명.

한 주간의 말씀(아가서 포함)

by 小石 2016. 2. 26. 23:02

본문

십계명 중 제8계명

20:15~17 15도적질하지 말지니라, 16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17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20:15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8계명)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제8계명 도적질이란?

도적질이란 자기 것이 아닌 남의 물건을 자기 소유로 삼기 위해 훔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22:1 사람이 소나 양을 도둑질하여 잡거나 팔면 그는 소 한 마리에 소 다섯 마리로 갚고 양 한 마리에 양 네 마리로 갚을지니라.

 

22:4 도둑질한 것이 살아 그의 손에 있으면 소나 나귀나 양을 막론하고 갑절을 배상할지니라.

소나 양같은 가축은 하나님께 제사를 지낼 때 드려지는 성물이다. 하나님께 드리는 성(제물)이므로 그것은 하나님의 것이지요.

 

28:24 부모의 물건을 도둑질하고서도 죄가 아니라 하는 자는 멸망 받게 하는 자의 동류니라.

부모 : 하나님과 교회를 말하며,

물건 : 소나 양 즉 하나님의 백성과 사랑과 진리의 말씀을 말하는 것입니.

 

30:9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둑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 함이니이다. (야게의 아들 아굴)

배불러서” = 양식(만나, 말씀, 믿음)을 많이 먹으면 배가 부른 것이다. 말씀을 많이 안다는 것이다. (교만)

가난하여 = 양식(만나, 말씀, 믿음)이 없어 주린 자를 가난한 자라 한다. 말씀이 모자람을 말한다. (하나님의 지식에 대하여 무식하거나, 게으름)

 

8:11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가난한 자가 도적질 한 것은하나님의 말씀을 도적질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 하나님 말씀을 어떻게 도적질 합니까? 그것은 하나님 말씀을 세상 말로 바꾸어 전하는 것을 말한다.

 

7:9~11 9너희가 도둑질하며 살인하며 간음하며 거짓 맹세하며 바알에게 분향하며 너희가 알지 못하는 다른 신들을 따르면서 10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이 집에 들어와서 내 앞에 서서 말하기를 우리가 구원을 얻었나이다 하느냐 이는 이 모든 가증한 일을 행하려 함이로다. 11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이 집이 너희 눈에는 도둑의 소굴로 보이느냐 보라 나 곧 내가 그것을 보았노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23:23~32 23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나는 가까운 데에 있는 하나님이요 먼 데에 있는 하나님은 아니냐? 24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사람이 내게 보이지 아니하려고 누가 자신을 은밀한 곳에 숨길 수 있겠느냐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천지에 충만하지 아니하냐, 25내 이름으로 거짓을 예언하는 선지자들의 말에 내가 꿈을 꾸었다 꿈을 꾸었다고 말하는 것을 내가 들었노라. 26거짓을 예언하는 선지자들이 언제까지 이 마음을 품겠느냐 그들은 그 마음의 간교한 것을 예하느니라, 27그들이 서로 꿈 꾼 것을 말하니 그 생각인즉 그들의 조상들이 바알로 말미암아 이름을 잊어버린 것 같이 내 백성으로 내 이름을 잊게 하려 함이로다. 28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꿈을 꾼 선지자는 꿈을 말할 것이요 내 말을 받은 자는 성실함으로 내 말을 말할 것이라 겨가 어찌 알곡과 같겠느냐. 29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 말이 불 같지 아니하냐 바위를 쳐서 부스러뜨리는 방망이 같지 아니하냐. 30여호와의 말씀이라 그러므로 보라 서로 내 말을 도둑질하는 선지자들을 내가 치리라. 31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그들이 혀를 놀려 여호와가 말씀하셨다 하는 선지자들을 내가 치리라. 32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거짓 꿈을 예언하여 이르며 거짓과 헛된 자만으로 내 백성을 미혹하게 하는 자를 내가 치리라 내가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으며 명령하지 아니하였나니 그들은 이 백성에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아멘


 자기들이 꾼 꿈을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포장을 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는 것을 도적질이라 한 것입니다.하나님은 성실함으로 말 할 것이라 하셨고 어찌 겨를 알곡이라 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3:8~9 8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둑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둑질하였나이까 하는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봉헌이라. 9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둑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하나님의 것이 무엇입니까? 말씀과 긍휼과 사랑이지요, 이것을 우리에게 거저 주셨는데 그 주신 것의 십분의 일과 당신의 목숨을 바쳐 우리의 생명을 구원해 준 대가로 우리의 몸을 봉헌물로 바치지 않았기에 도적이고 저주를 받았다는 것입니다.

10:1~2 1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문을 통하여 양의 우리에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2문으로 들어가는 이는 양의 목자라.

 

10:10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2:17~23 17유대인이라 불리는 네가 율법을 의지하며 하나님을 자랑하며, 18율법의 훈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알고 지극히 선한 것을 분간하며 19맹인의 길을 인도하는 자요 둠에 있는 자의 빛이요. 20율법에 있는 지식과 진리의 모본을 가진 자로서 어리석은 자의 교사요 어린 아이의 선생이라고 스스로 믿으니 21그러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네가 네 자신은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도둑질하지 말라 선포하는 네가 도둑질하느냐. 22간음하지 말라 말하는 네가 간음하느냐 우상을 가증히 여기는 네가 신전 물건을 도둑질하느냐. 23율법을 자랑하는 네가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 (야곱의 처 라헬”(교회)에게 하신 말씀)

 

야곱의 사랑하는 처(라헬 = 교회)가 훔친 것은 자기 아버지가 섬기는 신상(드라빔)이었.

라헬이 이런 죄를 범하므로 야곱이 진심으로 사랑한 라헬이지만 그의 후손에서는 그리스도가 태어나지 못하고 그의 언니 레아의 아들 유다 지파 다윗의 자손에서 예수그리스도가 탄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31:19 그 때에 라반이 양털을 깎으러 갔으므로 라헬은 그의 아버지의 드라빔을 도둑질하고.

 

31:32 외삼촌의 을 누구에게서 찾든지 그는 살지 못할 것이요 우리 형제들 앞에서 무엇이든지 외삼촌의 것이 발견되거든 외삼촌에게로 가져 가소서 하니 야곱은 라헬이 그것을 도둑질한 줄을 알지 못함이었더라.

이는 교회가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다른 을 섬기는 것으로, 위에서 기술한 (7:9~11)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집(성전)을 도적의 굴혈로 삼는 것이라 하는 것이지요.

 

6:19~21 19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고 도둑질하느니라, 20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 21네 보물 있는 그 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7:17~18 17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18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19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느니라.

 

6:43 못된 열매 맺는 좋은 나무가 없고 또 좋은 열매 맺는 못된 나무가 없느니라.

결국 좋은 일 한다고 하다가 결과가 나쁘면 결국은 나쁜 일을 한 것이고. 나쁜 일을 한다고 한 것이 결과가 좋으면 결국은 좋은 일을 한 것이 되는 것이지요. 즉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선한 일을 한다고 한 것이 결과가 나쁘면 저주를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마무리

8계명 도적질 하지 말지라 하신 도적질은 세상 물건을 훔친 도적이 아니고

(7:9~11) 실상은 다른 신을 섬기면서 하나님 앞에 와서는 자신이 구원을 얻었다 하며 가증한 거짓말 하는 것을 도적이라 하셨고. (23~이하) 허황된 꿈 이야기를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거짓말하는 선지자를 도적이라 했으며.(3:8~9) 하나님의 십일조와 봉헌물을 떼어 먹는 것을 도적질이라 말씀 하셨고, (2:21)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자가 말씀대로 행치 않음을 도적질이라 하셨습니다.

 

오늘 하나님의 말씀을 들은 저와 여러분은 가슴에 우상을 감추어두고 하나님을 섬기는 척하거나, 허황된 꿈 이야기보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충실히 전하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영적인 것의 십일조와 우리 몸을 산제사로 드리는 일과 하나님의 말씀을 남에게 가르친 데로 내 자신도 그대로 행하므로 하나님으로부터 지혜롭고 충성된 종이라 칭찬을 받으시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그리스도 예수 이름으로 축원 합니다. 아멘                                                         2016.02.27. 동산교회 박성재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