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16~21 16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속지 말라. 17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18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19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니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성내기도 더디 하라. 20사람이 성내는 것이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함이라. 21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버리고 너희 영혼을 능히 구원할 바 마음에 심어진 말씀을 온유함으로 받으라.
본문 16절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속지 말라.”
♣ “속지 말라”는 말씀 속에는 남에게만 아니고 자신에게 조차도 속지 말라는 것이다. 남에게 속는 것은 속은 만큼 손해이지만 자신에게 속는 사람은 궁극적으로 자기의 영혼까지도 사냥 당하고 만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남에게는 물론 자신에게도 속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 갈 6:7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업신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 골 2:1~4 1내가 너희와 라오디게아에 있는 자들과 무릇 내 육신의 얼굴을 보지 못한 자들을 위하여 얼마나 힘쓰는지를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2이는 그들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 확실한 이해의 모든 풍성함과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니 3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 4내가 이것을 말함은 아무도 교묘한 말로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
※ 골 2:8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사로잡을까 주의하라 이것은 사람의 전통과 세상의 초등학문을 따름이요 그리스도를 따름이 아니니라.
♣ 세상의 철학과 지식과 지혜는 오직 초등학문이라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지혜가 아니라는 것이다.
본문 17절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 롬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 고전 12:28~31 28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셋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을 행하는 자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말하는 것이라. 29다 사도이겠느냐 다 선지자이겠느냐 다 교사이겠느냐 다 능력을 행하는 자이겠느냐. 30다 병 고치는 은사를 가진 자이겠느냐 다 방언을 말하는 자이겠느냐 다 통역하는 자이겠느냐. 31너희는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하라 내가 또한 가장 좋은 길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 더욱 큰 은사란? 그리스도를 말한다. 주 안에는 생명인 영생이 있으므로 사도나, 선지자나, 교사나, 능력이나, 병 고치는 일, 방언, 통역보다 더 큰 은사가 그리스도라는 것이다. 이는 위(하늘)로부터 빛이신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므로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다는 것이다.
본문 18절 “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 “그가”란 17절에서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는, 진리이신 성령(그리스도)을 말씀하시는 것으로 그가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진리의 아들인 것이다.
※ 벧전 1:23 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 요일 3:9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그도 범죄하지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났음이라. 아멘.
본문 19~20절 “19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니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성내기도 더디 하라. 20사람이 성내는 것이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함이라.”
♣ 사람이 성을 내는 것은 인내와 참음이 부족하기 때문이며 이는 하나님의 義를 이룰 수 없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義란 십자가의 道라는 것이다.
※ 히 12:1~2 1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하며 2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본문 21절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버리고 너희 영혼을 능히 구원할 바 마음에 심어진 말씀을 온유함으로 받으라.”
♣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리고 말씀을 온유(溫柔)함으로 받으라는 것이다.
※ 시 25:9 온유한 자를 정의로 지도하심이여 온유한 자에게 그의 도를 가르치시리로다.
♣ 온유한 자에게 정의로운 道(길)를 가르치시겠다는 것이다.
※ 마 5:5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 딤후 3:15~17 15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16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17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 성냄과 말하기를 더디 하고 하나님 말씀 듣기는 속히 하여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버리고 온유함을 받은 자가 구원을 받을 것이며 그가 복을 받을 것이라 하셨는데 이는 성경으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그 안에 있다는 것이다. 성경은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다는 것이다. 아멘
우리교회 박성재
약 1장26절~27절 (0) | 2020.12.26 |
---|---|
약 1장22절~25절 (0) | 2020.12.19 |
약 1장 13절~15절. (0) | 2020.12.05 |
약 1장9절~12절 (0) | 2020.11.28 |
약 1장 5절~8절. (0) | 2020.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