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4:1~3 1너희 중에 싸움이 어디로부터 다툼이 어디로부터 나느냐 너희 지체 중에서 싸우는 정욕으로부터 나는 것이 아니냐? 2너희는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여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므로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 3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
본문 1절 “너희 중에 싸움이 어디로부터 다툼이 어디로부터 나느냐 너희 지체 중에서 싸우는 정욕으로부터 나는 것이 아니냐?”
♣ 우리 지체 중에서 싸움과 다툼이 무엇 때문에 일어나는가? 정욕(情欲) 즉 마음에서 일어나는 욕구 욕심 때문에 일어난다는 것이다.
※ 렘 17:9~10 9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누가 능히 이를 알리요 마는 10나 여호와는 심장을 살피며 폐부를 시험하고 각각 그의 행위와 그의 행실대로 보응하나니.
♣ 만물보다 거짓되고 부패한 것은 사람들의 마음인데 이러한 사람의 마음을 누가 감히 알겠느냐? 마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우리들의 심령을 살피시고 헤아려 그들을 시험하시고 각각 그의 행위와 행실대로 보응 한다는 것이다.
※ 마 15:17~20 17입으로 들어가는 모든 것은 배로 들어가서 뒤로 내버려지는 줄 알지 못하느냐. 18입에서 나오는 것들은 마음에서 나오나니 이것이야말로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 19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둑질과 거짓 증언과 비방이니 20이런 것들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요 씻지 않은 손으로 먹는 것은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하느니라.
※ 막 7;21~23 21속에서 곧 사람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 곧 음란과 도둑질과 살인과 22간음과 탐욕과 악독과 속임과 음탕과 질투와 비방과 교만과 우매함이니 23이 모든 악한 것이 다 속에서 나와서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
♣ 자기들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마음(심령)에서부터 더러운 것이 입으로 나온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기 입으로 자기 자신을 더럽게 만들고, 결국은 하나님과 멀어 진다는 것이다.
※ 요 8:44~45 44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45내가 진리를 말하므로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는도다.
♣ 심히 부패하고 다투기를 좋아하고 악한 정욕을 가진 너희는 마귀의 자녀로서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행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너희 아비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거짓말쟁이요 그 속에 진리가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못한다는 것이다.
※ 갈 5:16~18 16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17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18너희가 만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리라.
♣ 그러므로 성령을 따라 행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않는다는 것이며, 성령의 인도를 받는 자가 되면 이미 律法에 있지 않고 福音아래 있는 자가 된다는 것이다.
※ 딤전 6:4~10 4그는 교만하여 아무 것도 알지 못하고 변론과 언쟁을 좋아하는 자니 이로써 투기와 분쟁과 비방과 악한 생각이 나며 5마음이 부패하여지고 진리를 잃어 버려 경건을 이익의 방도로 생각하는 자들의 다툼이 일어나느니라, 6그러나 자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은 큰 이익이 되느니라. 7우리가 세상에 아무 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 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8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 9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욕심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파멸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10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본문 2절 “너희는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여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므로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
※ 창 4:5~8 5가인과 그의 제물은 받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몹시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6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찌 됨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찌 됨이냐? 7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8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에게 말하고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을 쳐 죽이니라.
♣ 가인이 아벨을 죽이는 것이 인류 최초의 살인사건이다. 하나님께서 가인의 제물을 받지 않음에 대한 시기와 질투로 동생 아벨을 쳐 죽이기에 이른 것이다. 시기와 질투가 결국은 살인이라는 큰 죄를 짓기에 이른 것이다. 그렇다고 가인이 善을 구했는가?
※ 마 7:7~11 7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8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9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는데 돌을 주며 10생선을 달라 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11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 하나님께서는 구하는 자에게 주시고 두드리는 자에게 문을 열어 주실 것이라 하셨다.
본문 3절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
※ 막 10:3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너희가 구하는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내가 마시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으며 내가 받는 세례를 너희가 받을 수 있느냐?
♣ (막10:35~37)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요한이 주님을 권력의 상징으로 생각한 것이다, 즉 자기들이 주님의 오른팔과 외팔이 되겠다는 것이다. 주님의 대답이 38절에서 야고보와 요한이 주님께서 받으시는 잔을 받고 주님이 받으시는 십자가의 세례를 받는다 하드라도 주님의 좌우편에 앉는 것은 주님이 주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준비된 자에게 주실 것이란 것이다.
◈ 오늘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저와 여러분은 정욕으로 쓰고자 구하는 자가 되지 말고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義를 위하여 구하는 자가 되시기를 그리스도 예수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아멘
우리교회 박성재
약 4장 8절~10절 (0) | 2021.07.03 |
---|---|
약 4장 4절~7절. (0) | 2021.06.25 |
약 3장 14절~18절. (0) | 2021.06.11 |
약 3장 7절~13절 (0) | 2021.06.05 |
약 3장 4절~6절. (0) | 2021.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