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4:8~10 8하나님을 가까이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하시리라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하게 하라. 9슬퍼하며 애통하며 울지어다 너희 웃음을 애통으로, 너희 즐거움을 근심으로 바꿀지어다. 10주 앞에서 낮추라 그리하면 주께서 너희를 높이시리라.
“하나님을 가까이 하라”
♣ (마15:8)“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되................” 즉 입술로만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아닌, 온 몸으로 이 말입니다. 입술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진정과 신령함으로 하나님을 공경하고 사랑하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 대상 28:9 내 아들 솔로몬아 너는 네 아버지의 하나님을 알고 온전한 마음과 기쁜 뜻으로 섬길지어다 여호와께서는 모든 마음을 감찰하사 모든 의도를 아시나니 네가 만일 그를 찾으면 만날 것이요 만일 네가 그를 버리면 그가 너를 영원히 버리시리라.
♣ 부모가 자식을 버릴 수 없고, 또한 자식이 부모를 버릴 수 없는 것입니다. 본문에서 버린다는 말은, 몸은 비록 함께 있어도 성도의 마음이 하나님을 떠나가면 하나님도 그를 영원히 떠나가실 것이라는 것입니다.
“손을 깨끗이 하라.”
◈ 너의 손으로 행하는 모든 행사(행실)를 말씀하시는 것이다. 행실은 마음에서 나오는 것으로 먼저 마음이 깨끗하지 못하면 손으로 하는 모든 행실이 깨끗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으로부터 복 받을 손이 깨끗하지 못하고 더러우면, 복을 안 주신다는 것이지요.
※ 사 1:16~17 16너희는 스스로 씻으며 스스로 깨끗하게 하여 내 목전에서 너희 악한 행실을 버리며 행악을 그치고 17선행을 배우며 정의를 구하며 학대 받는 자를 도와주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를 위하여 변호하라 하셨느니라.
♣ 이렇게 하는 것이 손을 깨끗하게 하는 일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을 멀리하고. 손이 깨끗하지 못하면?”
※ 사 1:15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내 눈을 너희에게서 가리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라.
※ 사 59:1~3 1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하지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2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갈라놓았고 너희 죄가 그의 얼굴을 가리어서 너희에게서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라. 3이는 너희 손이 피에, 너희 손가락이 죄악에 더러워졌으며 너희 입술은 거짓을 말하며 너희 혀는 악독을 냄이라.
※ 마 23:13~15 13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천국 문을 사람들 앞에서 닫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 하는 자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도다. 14(없음) 15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교인 한 사람을 얻기 위하여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생기면 너희보다 배나 더 지옥 자식이 되게 하는 도다.
“성결하게 하라.”(거룩하고 깨끗함)
※ 출 19:10~12 10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백성에게로 가서 오늘과 내일 그들을 성결하게 하며 그들에게 옷을 빨게 하고 11준비하게 하여 셋째 날을 기다리게 하라 이는 셋째 날에 나 여호와가 온 백성의 목전에서 시내 산에 강림할 것임이니. 12너는 백성을 위하여 주위에 경계를 정하고 이르기를 너희는 삼가 산에 오르거나 그 경계를 침범하지 말지니 산을 침범하는 자는 반드시 죽임을 당할 것이라.
♣ 옷(행실)을 빠는 일이 자신을 성결하게 하는 일입니다. “경계를 침범하지 말지니....” 이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이나 교회의 권위에 침범하지 말라는 경고의 말씀입니다.
※ 출 19:22 또 여호와에게 가까이 하는 제사장들에게 그 몸을 성결히 하게 하라 나 여호와가 그들을 칠까 하노라.
♣ 백성도 제사장도 옷과 몸(마음)을 빨아 성결하게 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진노를 피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이다.
본문 9절 “슬퍼하며 애통하며 울지어다 너희 웃음을 애통으로, 너희 즐거움을 근심으로 바꿀지어다.”
※ 마 5:4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 무조건 애통해야 복을 받는다는 말씀이 아니다. (마11;29)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되지 못하고 된 줄로 기뻐하기 보담은 되지 못함을 애통하는 자가 위로의 복을 받을 것이라는 말씀이다.
※ 눅 23:27~29 27또 백성과 및 그를 위하여 가슴을 치며 슬피 우는 여자의 큰 무리가 따라오는지라. 28예수께서 돌이켜 그들을 향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의 딸들아 나를 위하여 울지 말고 너희와 너희 자녀를 위하여 울라. 29보라 날이 이르면 사람이 말하기를 잉태하지 못하는 이와 해산하지 못한 배와 먹이지 못한 젖이 복이 있다 하리라.
♣ 예수(진리) 때문에 예루살렘 자녀들이 받아야할 고통에 대하여 하신 말씀이다.
※ 마 2:16 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본 그 때를 기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 하나님께서는 악을 대적하기보다는 피하는 방법을 일러 주시며, 때가 되면 하나님께서 세워주시고 높여 주신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 앞서 행하시길 바라라는 것입니다.
본문 10절 “주 앞에서 낮추라 그리하면 주께서 너희를 높이시리라.”
※ 마 5:39~41 39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 40또 너를 고발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41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 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 리를 동행하고
◈ 주님께서는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오시기까지 낮아 지셨으니 우리도 자신을 낮추는 것이 주님께 가까이 가는 길이요. 손을 깨끗하게 하는 길이요. 성결하게 하는 길인 것입니다. 낮아져서 성결해지는 여러분이 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아멘
우리교회 박성재
약 4장 13절~17절. (0) | 2021.07.16 |
---|---|
약 4장 11절~12절 (0) | 2021.07.10 |
약 4장 4절~7절. (0) | 2021.06.25 |
약 4장 1절~3절 (0) | 2021.06.19 |
약 3장 14절~18절. (0) | 2021.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