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나팔,”
고전 15:51~54 51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52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53이 썩을 것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54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본문 51절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라.” 여기서 말하는 비밀이 啓示의 말씀이라는 것이다. 열 啓 보일 示, 법궤(심령) 안에 감추어 진 “그리스도(진리)”를 열어서 보여 준다는 것이다.
※ 엡 1:9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신 것이요 그의 기뻐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 엡 5:32 이 비밀이 크도다, 나는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 법궤 안에는 세 가지가 들어 있는데 모세의 두 돌 판, 만나 항아리, 아론의 싹 난 지팡이, 이것이 비밀이라는 것이다.
본문 51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 잠이란 생물학적 측면에서 보면 휴면이나 새로운 성장을 위한 에너지를 충전하는 시기로 보지만 영적 차원에서의 잠은 영적 성장의 정체를 말하는 것으로 영적 침체기를 말하며,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을 떠나 있는 상태를 잠을 잔다고 성경은 우리에게 말하고 있다.
※ 창 15:12 해 질 때에 아브람에게 깊은 잠이 임하고 큰 흑암과 두려움이 그에게 임하였더니.
※ 삿 16:19 들릴라가 삼손에게 자기 무릎을 베고 자게 하고 사람을 불러 그의 머리털 일곱 가닥을 밀고 괴롭게 하여 본즉 그의 힘이 없어졌더라.
※ 사 29:10 대저 여호와께서 깊이 잠들게 하는 영을 너희에게 부어 주사 너희의 눈을 감기셨음이니 그가 선지자들과 너희의 지도자인 선견자들을 덮으셨음이라,
♣ 예수님이 이 시대의 마지막 선지자이다, (눅 24:19)“이르시되 무슨 일이냐 이르되 나사렛 예수의 일이니 그는 하나님과 모든 백성 앞에서 말과 일에 능하신 선지자이거늘,”
◈ (창 2:21~22) “21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22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하나님께서 아담을 잠들게 하시어 갈빗대를 취하여 살로 대신 채우고 여자를 만들었다 함은, 신약에 와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죽어(잠들어) 예수 그리스도의 영(뼈)으로 교회(여자)를 세우고 그 자리를 살(육, 죄)로 채우고 그 죄로 인하여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달려 죽는 것이다.
※ 눅 22:45~46 45기도 후에 일어나 제자들에게 가서 슬픔으로 인하여 잠든 것을 보시고
46이르시되 어찌하여 자느냐 시험에 들지 않게 일어나 기도하라 하시니라.
♣ 주안에 있는 자들이 시험에 든 것을 잔다. 잠에 취했다. 즉 어두움의 세력에 넘어갔음을 말하는 것이지요. 그렇지 않기 위해 깨어 기도하라는 것이지요.
※ 엡 5:14~21 14그러므로 이르시기를 잠자는 자여 깨어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어나라 그리스도께서 너에게 비추이시리라 하셨느니라. 15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지를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하지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16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17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18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19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20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21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
본문 51절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말 : 뜻과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을 말이라 하고,(사람이 내는 소리 중 듯과 의미를 함유하고 있는 소리를 말이라 한다.)
소리 : 뜻도 의미도 없는 것을 소리라 한다.
※ 살전 4:16~17 16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17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 예수님의 재림을 말하고 있는 것인데,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강림하시는 이때 나는 나팔 소리가 마지막 나팔 소리이며, 이때가 마지막 심판 때라는 것이다. 이때가 과거냐? 현재냐? 미래냐? 는 것이다.
※ 요 16:7~11 7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8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9죄에 대하여라 함은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10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11심판에 대하여라 함은 이 세상 임금이 심판을 받았음이라.
♣ 10절 “義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왜? 주님이 우리 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고 다시 주님을 보지 못하는 것이 義인가? 해답:7~8절
※ 고전 14:6~9 6그런즉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서 방언으로 말하고 계시나 지식이나 예언이나 가르치는 것으로 말하지 아니하면 너희에게 무엇이 유익하리요. 7혹 피리나 거문고와 같이 생명 없는 것이 소리를 낼 때에 그 음의 분별을 나타내지 아니하면 피리 부는 것인지 거문고 타는 것인지 어찌 알게 되리요. 8만일 나팔이 분명하지 못한 소리를 내면 누가 전투를 준비하리요. 9이와 같이 너희도 혀로써 알아 듣기 쉬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그 말하는 것을 어찌 알리요 이는 허공에다 말하는 것이라, (저나 거문고 : 저는 피리를 말하는 것이다.)
※ 요 11:41~44 41돌을 옮겨 놓으니 예수께서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이르시되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42항상 내 말을 들으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그러나 이 말씀 하옵는 것은 둘러선 무리를 위함이니 곧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그들로 믿게 하려 함이니이다. 43이 말씀을 하시고 큰 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시니 44죽은 자가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하시니라.
♣ 예수님께서 큰 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 이 말씀이 나사로에게는 분명한 마지막 나팔 소리인 것입니다. 그 나팔소리에 죽었던 영이 살아나고 잠자던 영이 잠에서 깨어나는 것입니다.
“나사로야 나오라”라고 외치는 이 마지막 나팔 소리를 듣고 잠에서 깨어나지 않으면, 살아나지 않으면 영원히 죽을 수밖에 없고 부활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본문 52절 “...........죽은 자..................”
♣ 주 안에서 죽은 자들을 말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 주석(註釋)이 있는데, 나의 견해로는 진리 안에서 죽은 자. 즉 (창 3:19)육은 흙으로 만들었으니 필경은 흙으로 돌아가리니 한 육이 죽은 자를 말하는 것이 아니요, (창 2:7) 하나님께서 生氣를 사람의 코에 불어넣어 된 生靈, 그 生靈이 죽은 자를 말하는 것이지요.
(참고 : 살전 4: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본문 52~54, 해석할 것
“마무리”
◈ 오늘 하나님의 말씀을 들은 저와 여러분은 항상 깨어 있어서 마지막 나팔 소리를 듣고 섞지 않음과 죽지 않음을 입고 사망을 삼키고 이긴바 되어서 꼭 승리하시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그리스도 예수이름으로 축원 합니다.
우리교회 박성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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