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 요한”
마 3:1~4 1그 때에 세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말하되 2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 3그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너희는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가 오실 길을 곧게 하라 하였느니라. 4이 요한은 낙타털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띠를 띠고 음식은 메뚜기와 석청이었더라.
“유대 광야란?”
※ 창 21:20 하나님이 그 아이와 함께 계시매 그가 장성하여 광야에서 거주하며 활 쏘는 자가 되었더니.
※ 출 7:16 그에게 이르기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왕에게 보내어 이르시되 내 백성을 보내라 그러면 그들이 광야에서 나를 섬길 것이니라 하였으나 이제까지 네가 듣지 아니하도다.
♣ 광야란 밝은 빛이 있는 들판이지만, 아무것도 심은 것이 없는 빈들을 말한다. 빈 밭을 말하는 것이며(曠밝을광 野들야), (창1:2)에서 말씀하시는 공허(空虛) 즉 텅 비어 아무 생각이 없는 빈 마음을 말하는 것이다. 그 중에 유대 광야라 함은 하나님의 백성 유대민족을 두고 하시는 말씀이다.
“낙타털옷?”
※ 슥 13:4 그 날에 선지자들이 예언할 때에 그 환상을 각기 부끄러워할 것이며 사람을 속이려고 털옷도 입지 아니할 것이며.
※ 창 27:16~17 16또 염소 새끼의 가죽을 그의 손과 목의 매끈매끈한 곳에 입히고 17자기가 만든 별미와 떡을 자기 아들 야곱의 손에 주니.
♣ 옷은 계19:8에서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라 하셨고, 요한이 낙타털옷은 입었다 함은 복음을 전하며 회개하라고 외치지만 그는 진짜가 아닌 가짜라는 것이다, 진짜는 양의 옷을 입고 어린 양의 모습으로 오신다는 것이다. 요한은 다만 뒤에 오실 주님의 길을 예비하려 온 자라는 것이다.
※ 마 7:15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 가짜는 진짜같이 양의 옷을 입고 나와서 내가 진짜라 하며 나타나지만 요한은 자신이 진짜가 아님을 나타내는 것으로 낙타털옷을 입고 나타났다는 것이다. 스스로 가짜라는 것이다.
“가죽 띠란?”
※ 출 12:11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 레 16:4 거룩한 세마포 속옷을 입으며 세마포 속바지를 몸에 입고 세마포 띠를 띠며 세마포 관을 쓸지니 이것들은 거룩한 옷이라 물로 그의 몸을 씻고 입을 것이며.
※ 시 30:11 주께서 나의 슬픔이 변하여 내게 춤이 되게 하시며 나의 베옷을 벗기고 기쁨으로 띠 띠우셨나이다.
※ 시 65:6 주는 주의 힘으로 산을 세우시며 권능으로 띠를 띠시며.
※ 엡 6:14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띠를 띠고 의의 호심경을 붙이고.
※ 골 3:14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 계 1:13 촛대 사이에 인자 같은 이가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
♣ 허리에 매는 띠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인 옷매무새를 흐트러짐이 없게 단단히 묶어 주는 것으로 (엡6:14)에서 말씀하신 진리를 말하는 것으로 요한은 가죽 띠와 같은 단단한 진리로 허리에 띠를 띠었음으로 누구도 감히 그를 이길 자가 없었을 것이다.
“메뚜기 란?”
※ 신 28:38~42 38네가 많은 종자를 들에 뿌릴지라도 메뚜기가 먹으므로 거둘 것이 적을 것이며, 39네가 포도원을 심고 가꿀지라도 벌레가 먹으므로 포도를 따지 못하고 포도주를 마시지 못할 것이며, 40네 모든 경내에 감람나무가 있을지라도 그 열매가 떨어지므로 그 기름을 네 몸에 바르지 못할 것이며, 41네가 자녀를 낳을지라도 그들이 포로가 되므로 너와 함께 있지 못할 것이며 42네 모든 나무와 토지소산은 메뚜기가 먹을 것이며.
※ 말 3:11~12 11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메뚜기를 금하여 너희 토지 소산을 먹어 없애지 못하게 하며 너희 밭의 포도나무 열매가 기한 전에 떨어지지 않게 하리니 12너희 땅이 아름다워지므로 모든 이방인들이 너희를 복되다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 메뚜기는 재앙 또는 마귀 사탄을 비유하는 것으로 요한이 이 메뚜기를 음식으로 먹었다는 의미는 즉 악한 것을 잡아먹어 멸했다는 뜻을 담고 있다. 메뚜기보다 강했다는 의미이고, 메뚜기가 요한을 이길 수 없었다는 것이다, 마치 사자가 양을 잡아먹듯 메뚜기를 잡아먹었다는 것이다.
“석청(돌 속에서 나는 꿀)?”
※ 시 119:103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 잠 16:24 선한 말은 꿀송이 같아서 마음에 달고 뼈에 양약이 되느니라.
※ 계 10:9~10 9내가 천사에게 나아가 작은 두루마리를 달라 한즉 천사가 이르되 갖다 먹어 버리라 네 배에는 쓰나 네 입에는 꿀 같이 달리라 하거늘 10내가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 갖다 먹어 버리니 내 입에는 꿀 같이 다나 먹은 후에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
♣ 메뚜기는 사탄 마귀를 비유하고, 석청은 하나님의 말씀을 비유하는 것이며 요한이 자신을 속이지 않고 진리로 허리를 동이고 하나님의 말씀인 석청을 요한이 양식으로 삼았으므로 메뚜기와 늣과 황충을 능히 이기고 제압할 수 있었다는 것이며 말씀보다 강한 것이 없다는 것이다. 아멘 우리교회 박성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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