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2:8~13 8너희가 만일 성경에 기록된 대로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신 최고의 법을 지키면 잘하는 것이거니와 9만일 너희가 사람을 차별하여 대하면 죄를 짓는 것이니 율법이 너희를 범법자로 정죄하리라. 10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11간음하지 말라 하신 이가 또한 살인하지 말라 하셨은즉 네가 비록 간음하지 아니하여도 살인하면 율법을 범한 자가 되느니라, 12너희는 자유의 율법대로 심판 받을 자처럼 말도 하고 행하기도 하라. 13긍휼을 행하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긍휼 없는 심판이 있으리라 긍휼은 심판을 이기고 자랑하느니라.
본문 8절 “너희가 만일 성경에 기록된 대로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신 최고의 법을 지키면 잘하는 것이거니와,
♣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신 말씀이 최고의 율법이라는 말씀이다. 이 최고의 율법을 네가 온전히 지키면 하늘에서 최고의 상급이 주어진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니까. 그 사랑을 온전히 이루면 네가 하나님과 같이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우리를 하나님께서는 (요 10:34~35)에서 神이라 하셨다.
※ 롬 13;10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본문 9절 “만일 너희가 사람을 차별하여 대하면 죄를 짓는 것이니 율법이 너희를 범법자로 정죄하리라.”
♣ 하나님께서는 행한 대로 갚으신다 하셨으므로, 우리가 형제를 차별하면 하나님께서도 우리를 차별하신다는 뜻이다. 차별한다는 뜻은 의인과 죄인을 구별한다는 뜻과 같다. 우리 주님께서는 (요4:9)사마리아 수가라는 동네를 지나시면서 사마리아의 이방여인과의 대화에서 또 (요8:11)간음한 여인에게도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하셨다. 이처럼 주님께서는 이방인이나 이스라엘인이나, 죄인이나 의인이나 차별을 두지 않으셨다. 즉 주님이 이 땅에 오신 목적이 죄인과 이방인을 구원하기 위함이며 이들에게 진정 복음이 필요한 자들인 것이다. 그러데 누가 누구를 차별한다는 것은 그를 정죄하는 것과 같다.
※ 마 9:11~12 11바리새인들이 보고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너희 선생은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잡수시느냐, 12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 진정으로 복음은 그들에게 필요한 것이다 의인에게는 복음이 필요치 않는 것이다.
본문 10절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 마 5:18~19 18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19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의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 갈 3:10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에 있나니 기록된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모든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 그러므로 우리 주님께서는 (롬3:9:~10)“그러면 어떠하냐 우리는 나으냐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에 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 기록된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본문 11절 “간음하지 말라 하신 이가 또한 살인하지 말라 하셨은즉 네가 비록 간음하지 아니하여도 살인하면 율법을 범한 자가 되느니라,”
※ 롬 13:9~10 9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10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라 하셨으니 율법을 범하는 것은 결국 하나님의 사랑을 거역하는 일이 되고 만다는 것이다. (요일4:8)에서 하나님은 사랑이시니라 하셨기 때문이다.
본문 12절 “너희는 자유의 율법대로 심판 받을 자처럼 말도 하고 행하기도 하라.”
※ 벧후 1:4~9 4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5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6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7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8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9이런 것이 없는 자는 맹인이라 멀리 보지 못하고 그의 옛 죄가 깨끗하게 된 것을 잊었느니라.
◈ “자유의 율법” 즉 종(하갈)이 아닌 자유 하는 여자(사라)의 몸에서 난 자유 하는 자의 법. 예수 그리스도의 福音을 말하는 것으로 복음 안에서 심판을 받을 자처럼 말도하고 행하기도 하라는 것이다. 심판을 받을 자가 그 심판을 피하기 위하여 어떠한 말과 행동을 할 것인가? 생각해 보라는 것이다.
본문 13절 “긍휼을 행하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긍휼 없는 심판이 있으리라 긍휼은 심판을 이기고 자랑하느니라.”
※ 마 16:27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이 행한 대로 갚으리라.
♣ 하나님께서는 공의로우시므로 각 사람이 그가 행한 대로 갚으시는 하나님이시라는 것이다.
※ 요일 4:8~16 읽고 해석.
※ 요일 4:18~20 18사랑 안에 두려움이 없고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쫓나니 두려움에는 형벌이 있음이라 두려워하는 자는 사랑 안에서 온전히 이루지 못하였느니라. 19우리가 사랑함은 그가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음이라. 20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보지 못하는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느니라. 아멘
우리교회 박성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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