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약 5장 12절~13절

야고보서

by 小石 2021. 8. 27. 20:27

본문

5:12~13 12내 형제들아 무엇보다도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나 땅으로나 아무 다른 것으로도 맹세하지 말고 오직 너희가 그렇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렇다 하고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 하여 정죄 받음을 면하라. 13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찬송할지니라.

 

맹세하지 말지니,”

5:33~37 33또 옛 사람에게 말한바 헛맹세를 하지 말고 네 맹세한 것을 주께 지키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34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 35땅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발등상임이요 예루살렘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큰 임금의 성임이요, 36네 머리로도 하지 말라 이는 네가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음이라. 37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

함부로 명세를 하지 말라는 것이다. 만약 명세를 하였다면 꼭 지켜 행하라는 것이다. 명세를 하늘을 두고 하면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것이며, 땅을 두고 명세하면 주님을 욕되게 하는 것이며, 교회(예루살렘)를 두고도 하지 말고, 네 자심을 두고도 하지 말라는 것이다. 네 몸도 주님 것이지, 네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다만 옳고 그른 것 만 분명하게 말하고, 확실하지 않은 것에 명세를 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정죄(책임)함을 면하라는 것이다.

 

23:16~22 16화 있을진저 눈 먼 인도자여 너희가 말하되 누구든지 성전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성전의 금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17어리석은 맹인들이여 어느 것이 크냐 그 금이냐 그 금을 거룩하게 하는 성전이냐? 18너희가 또 이르되 누구든지 제단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그 위에 있는 예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19맹인들이여 어느 것이 크냐 그 예물이냐 그 예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 20그러므로 제단으로 맹세하는 자는 제단과 그 위에 있는 모든 것으로 맹세함이요. 21또 성전으로 맹세하는 자는 성전과 그 안에 계신 이로 맹세함이요, 22또 하늘로 맹세하는 자는 하나님의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로 맹세함이니라.

성전(심령, 양심)으로 명세하면 별일이 없는데 금(, 재물)으로 명세를 하면 꼭 지키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너희들은 맹인이라는 것이다. 성전(심령)이 금(재물)보다 더 크고 소중한데 성전은 소홀하게 생각하고 금(, 재물)은 더 귀하게 생각하니 소경이라는 것이다.

 

고후 1:17~20 17이렇게 계획할 때에 어찌 경솔히 하였으리요 혹 계획하기를 육체를 따라 계획하여 예 예 하면서 아니라 아니라 하는 일이 내게 있겠느냐, 18하나님은 미쁘시니라 우리가 너희에게 한 말은 예 하고 아니라 함이 없노라. 19우리 곧 나와 실루아노와 디모데로 말미암아 너희 가운데 전파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예 하고 아니라 함이 되지 아니하셨으니 그에게는 예만 되었느니라. 20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

육체의 명세는 예와 아니요 가 있겠지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는 오직 예만 있다는 것이다. 즉 순종만 하라는 것이다. “아멘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약속은 더딜 수는 있어도 실언을 하지 않으시고 일점일획도 틀림이 없으시기 때문이다. 아멘.

 

3:1~3 1내 형제들아 너희는 선생 된 우리가 더 큰 심판을 받을 줄 알고 선생이 많이 되지 말라. 2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라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 3우리가 말들의 입에 재갈 물리는 것은 우리에게 순종하게 하려고 그 온 몸을 제어하는 것이라.

너희가 믿음에 장성하여 선생이 되었으니, 더 큰 심판이 기다리고 있으니 더더욱 말에 실수가 없어야 하므로 거짓명세나 거짓 가르침으로 말에 실수를 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말의 입에 재갈을 물리듯, 네 입에도 재갈을 물려 네 몸을 지옥 불에 던져지지 않도록 기도하라는 말씀인 것이다. 간구하는 기도가 재갈이라는 것이다.

 

본문 13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찬송할지니라.”

 

116:3~5 3사망의 줄이 나를 두르고 스올의 고통이 내게 이르므로 내가 환난과 슬픔을 만났을 때에 4내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기도하기를 여호와여 주께 구하오니 내 영혼을 건지소서 하였도다. 5여호와는 은혜로우시며 의로우시며 우리 하나님은 긍휼이 많으시도다.

다윗이 고통과 환란 가운데 여호와께 기도로 간구하니 긍휼을 베푸셔서 다윗을 영혼을 환란과 고통에서 건져주셨다는 것이다.

 

16:24~26 24그가 이러한 명령을 받아 그들을 깊은 옥에 가두고 그 발을 차꼬에 든든히 채웠더니 25한밤중에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송하매 죄수들이 듣더라. 26이에 갑자기 큰 지진이 나서 옥터가 움직이고 문이 곧 다 열리며 모든 사람의 매인 것이 다 벗어진지라.

옥에 가두고 발에 차고를 채웠다 함은, 우리의 심령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 대한 세상(로마인, 대제사장, 바리새인, 유대인)으로부터 같은 박해로 인하여 쌓여진 원망과 불평으로 인하여 스스로 증오의 감옥에 갇혀 있음을 비유한 것이다. 그 때 갇힌 자들이 자기를 박해하는 자들을 위여 용서의 기도와 찬송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 옥문이 열리고 차고가 벗겨졌다는 것이다.

 

고후 12:7~10 7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지극히 크므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탄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8이것이 내게서 떠나가게 하기 위하여 내가 세 번 주께 간구하였더니 9나에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10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한 그 때에 강함이라.

우리를 너무 자만하지 못하게 하시기 위해 우리에게 사탄과 또 질고라는 가시를 주셔서 나로 약하게 하시고 그 약함으로 인하여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 안에서 머물러 내가 온전하여 진다는 것이다. 10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한 그 때에 강함이라. 아멘

 

살전 5:17~18 17쉬지 말고 기도하라.18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아멘

우리교회 박성재

 

'야고보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약 5장 17절~20절  (0) 2021.09.11
약 5장 14절~16절  (0) 2021.09.04
약 5장 9절~11절  (0) 2021.08.21
약 5장 6절~8절  (0) 2021.08.14
약 5장 4절~5절.  (0) 2021.08.06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