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전 4장 6절~21절

고린도전서

by 小石 2022. 4. 30. 08:03

본문

고전 4:6~21 6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이 일에 나와 아볼로를 들어서 본을 보였으니 이는 너희로 하여금 기록된 말씀 밖으로 넘어가지 말라 한 것을 우리에게서 배워 서로 대적하여 교만한 마음을 가지지 말게 하려 함이라, 7누가 너를 남달리 구별하였느냐 네게 있는 것 중에 받지 아니한 것이 무엇이냐 네가 받았은즉 어찌하여 받지 아니한 것 같이 자랑하느냐, 8너희가 이미 배부르며 이미 풍성하며 우리 없이도 왕이 되었도다. 우리가 너희와 함께 왕 노릇 하기 위하여 참으로 너희가 왕이 되기를 원하노라.

 

본문 6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이 일에 나와 아볼로를 들어서 본을 보였으니 이는 너희로 하여금 기록된 말씀 밖으로 넘어가지 말라 한 것을 우리에게서 배워 서로 대적하여 교만한 마음을 가지지 말게 하려 함이라,”

기록된 말씀이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가리켜 하신 말씀이다. 이 말씀을 배워 서로 대적하지 말고 교만한 마음을 품지 말라는 것이다.

 

3:10~11 10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에 있나니 기록된 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모든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11또 하나님 앞에서 아무도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이는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하였음이라.

율법의 행위로 구원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믿음으로 구원이 된다 하셨는데 그럼 율법의 행위는 무엇이고 왜? 율법을 기록하였을까? 믿음의 결국은 행위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즉 믿음에 합당한 행위가 나타나지 않은 믿음은 거짓 믿음이 되는 것이다.

 

아볼로란?”

18:24 알렉산드리아에서 난 아볼로라 하는 유대인이 에베소에 이르니 이 사람은 언변이 좋고 성경에 능통한 자라.

3:13 율법교사 세나와 및 아볼로를 급히 먼저 보내어 그들로 부족함이 없게 하고.

아볼로는 요한의 제자로서 요한의 세례인 회개의 세례만 아는 유대인이며 율법교사이고 웅변가이다, (19:1~7)아볼로는 앞서서 율법을 전하고, 바울은 복음을 전파하며 예수님의 세례 즉 성령세례를 주었으며, 고린도교회는 아볼로와 바울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지역이다. 그래서 아볼로 파(율법 파)와 바울 파(성령 파)가 생겨난 것이다.

 

본문 7 누가 너를 남달리 구별하였느냐 네게 있는 것 중에 받지 아니한 것이 무엇이냐 네가 받았은즉 어찌하여 받지 아니한 것 같이 자랑하느냐,”

누가 너를 구별하였느냐? 하나님의 성령이 너를 구별 한 것이 아니냐? 네가 가진 것 중에 받지 않은 것이 무엇이냐? 이 말은 네가 가진 것 생명 재산 지혜 지식 네 육신까지도 네가 스스로 창조 한 것이 무엇이냐는 것이다 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것을 받은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그런데 마치 하나님으로부터 받지 않고 자기가 창조한 것처럼 자기 것 인 냥 자랑하느냐는 것이다.

 

4:2~3 2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3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바 되었느니라.

사람이 행위로 의롭게 된다면 자기를 의롭게 한 그 행위를 자랑 할 것이 되지만 그러나 하나님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없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는 그 믿음으로 의롭게 여김을 받았다는 것이다.

 

11:18~21 18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랑하지 말라 자랑할지라도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 19그러면 네 말이 가지들이 꺾인 것은 나로 접붙임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리니, 20옳도다 그들은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 21하나님이 원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 하셨은 즉 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

근본()과 바탕은 결코 변하지 않는 다는 것을 설명하고 계시는 말씀이다.

 

요일 2:16~17 16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17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너희가 자랑하는 것은 모두 세상으로 온 것이며 이런 것은 다 지나가되, 즉 사라지되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은 영원하다는 것이다.

 

본문 8~21 너희가 이미 배부르며 이미 풍성하며 우리 없이도 왕이 되었도다. 우리가 너희와 함께 왕 노릇 하기 위하여 참으로 너희가 왕이 되기를 원하노라.

9내가 생각하건대 하나님이 사도인 우리를 죽이기로 작정된 자 같이 끄트머리에 두셨으매 우리는 세계 곧 천사와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었노라

10우리는 그리스도 때문에 어리석으나 너희는 그리스도 안에서 지혜롭고 우리는 약하나 너희는 강하고 너희는 존귀하나 우리는 비천하여

11바로 이 시각까지 우리가 주리고 목마르며 헐벗고 매 맞으며 정처가 없고

12또 수고하여 친히 손으로 일을 하며 모욕을 당한즉 축복하고 박해를 받은즉 참고

13비방을 받은즉 권면하니 우리가 지금까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꺼기 같이 되었도다.

14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하려고 이것을 쓰는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내 사랑하는 자녀 같이 권하려 하는 것이라

15그리스도 안에서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버지는 많지 아니하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내가 복음으로써 너희를 낳았음이라

16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권하노니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

17이로 말미암아 내가 주 안에서 내 사랑하고 신실한 아들 디모데를 너희에게 보내었으니 그가 너희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의 행사 곧 내가 각처 각 교회에서

가르치는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18어떤 이들은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지 아니할 것 같이 스스로 교만하여졌으나

19주께서 허락하시면 내가 너희에게 속히 나아가서 교만한 자들의 말이 아니라 오직 그 능력을 알아보겠으니

20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

21너희가 무엇을 원하느냐 내가 매를 가지고 너희에게 나아가랴 사랑과 온유한 마음으로 나아가랴.

아멘.  

우리교회 박성재

 

'고린도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전 6장 1절~11절  (0) 2022.05.13
고전 5장 1절~13절.  (0) 2022.05.06
고전 4장 1절~5절  (0) 2022.04.23
고전 3장 18절~23절  (0) 2022.04.16
고전 3장 12절~17절  (0) 2022.04.08

관련글 더보기